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아이가 이끄는 대로 마음이 닿은 데로

|2019.09.03 01:18

아이가 이끄는 대로 마음이 닿은 데로

 도서관 신간에 서 고른 육아관련 서적이다. 엄마들의 상담 내용과 아이가 어떻게 변화했다는 사례 중심의 책이다. 대부분의 상담이야기는 크게 공감이 가지 않았지만, "내가 지금 아이에게 잘못하고 있구나"라고 깨닫게 하는 부분이 있었다. 

하지말라는 말보다, 잘못된 행동을 하는 원인을 파악하자.

 요즘 들어 아이가 엄마, 아빠를 때리는 일이 종종 있다. 그때마다 아이에게 "하지 마! 나쁜 짓이야!"라는 말을 반복했었지, 왜 아이가 엄마, 아빠를 때렸을까는 한 번도 생각해보지 않았다. 엄마, 아빠를 때리는 행동은 하나의 예이다. 그 외에도 아이에게 "하지 마!"라는 말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앞으로는 하지 말라는 말보다, 원인을 좀 더 파악해 봐야겠다.

 또, 크게 공감 가는 내용이 아이에게 반응하라는 것이다. 아이의 작은 행동과 말에 반응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미 TV 프로그램 "영재발굴단"을 통해서 알고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다시 한번 상기 시킬 수 있었다. 어느 청각장애 부부의 아들 교육법을 다른 내용이었는데, 아이가 이야기할 때면 30분 이상 아이의 얼굴에서 눈을 떼지 않고 들어줄 정도로 아이에게 집중하고 귀담아 듣는 부부였다. 아이가 상위 0.6%의 영재 수준을 보인 것이 다, 이렇게 아이의 작은 행동에도 집중하고 반응한 부모님의 태도 덕분일 것이라 생각된다.

참고링크

https://programs.sbs.co.kr/culture/findinggenius/clip/30527/22000147319

https://brunch.co.kr/@growingmom/38

https://www.wikitree.co.kr/main/news_view.php?id=237671

댓글()